보약대신 하루 양파 4/1쪽 드세요
심장병 발병률 세계 최하인 나라, 중국!
기름진 중국음식 속에 양파가 많이 들어가는데 양파는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색소인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양파에 가장 많이 있는 퀘르세틴
퀘르세틴은 항산화작용이 매우 뛰어난 물질로 사과나 포도 껍질에도 많이 들어있지만 양파엔
그 보다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어 최고를 자랑한다
날씬해지려면 양파와 친해져라!
고추기름 양파 피클
■ 재료
1 양파2개, 주황 파프리카1개, 노랑파프리카1개 홍고추1개,
오이1개, 고추기름 1T
2 물1/2C, 설탕2/3C, 식초1C
■ 만드는 법
1.오이는 길이로 반을 갈라 2cm 두께로 깍뚝 썰어 소금 3T를 뿌려 40분간 잰다.
2.물에 한 번 헹구고 물기를 뺀다.
3.파프리카는 사방 2cm 크기로 썰고 홍고추와 양파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4.재료2를 설탕이 녹을 정도로 한번 끓인다.
5.뜨거울 때 2를 오이와 나머지 야채에 붓는다. 마지막에 고추기름을 넣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서 하루를 두고 먹는다.
양파새우살찜
■ 재료
양파양송이탕수
양파 1개, 양송이 5개, 당근 ¼개, 피망 ¼개, 식용유 2큰술, 탕수소스(물 ½컵, 녹말물 3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① 양파는 손질해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다.
양파잼 치킨 샌드위치
■ 재료
크라와상6개, 닭가슴살3개, 소금, 후추약간, 양상추 적당량, 토마토1개, 양파(껍질째)2개, 올리브오일2T, 마늘2T, 발사믹1/4C, 황설탕 3T, 소금, 후추 약간
재료2:씨겨자1T, 마요네즈3T, 레몬즙1t
■ 만드는 법
1.크라와상은 반으로 잘라 준비한다.
2.닭가슴살은 소금, 후추를 뿌려 찜통에 부드럽게 찐다.
3.토마토는 5mm 두께로 썰어둔다.
4.양파는 껍질째 5mm 로 썰어 올리브오일에 마늘과 함께 부드럽게 볶다 황설탕, 발사믹식초를 넣어 졸여준다.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다.
5.크라와상안쪽에 2의 소스를 발라주고 양상추를 올리고 토마토, 양파잼, 닭가슴살 순으로 올려 덮어낸다.
장소스 돼지등심구이와 양파초절임
■ 재료
등심 600g, 생강즙 1T, 양파300g, 소금2t,식용유 1t, 식초1T, 설탕1t, 쌈야채 약간
엿장소스재료:간장2T, 설탕2T, 물엿1T, 물2T, 청주2T, 후추약간
■ 만드는 법
1.엿장소스는 냄비에 재료를 넣고 한번 바글바글 끓이다가 식혀서 후추를 넣는다.
2.돼지등심은 로스두께로 썰어 엿장 소스에 재워 둔다.
3.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섞어 두른후 앞뒤로 굽는다.
4.양파는 채 썰어 찬물에 담궈 매운맛을 빼주고 소금을 뿌려 약간 숨이 죽으면 물기를 짜고 팬에 중간 불에서 볶는다. 뜨거울 때 식초와 설탕을 넣는다.
5.쌈야채 위 한입크기로 고기를 보기 좋게 담고 양파초절임을 올린다
양파꽃샐러드
양파 2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 3큰술, 밀가루 ⅓컵, 물 5큰술, 튀김기름 2컵, 샐러드용 야채 100g, 방울토마토 5개, 화이트소스(플레인요구르트 5큰술, 마요네즈 2큰술, 마른 바질가루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소금 약간)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가운데 꼭지를 중심으로 방사선 모양으로 칼집을 넣는다. 꽃모양으로 살살 벌린 뒤 소금으로 간한다.
양파수프
양파 2개, 바게트빵 2쪽, 모차렐라치즈 80g, 물 3컵, 치킨스톡 ⅓개, 실파 ½대, 소금·후추 약간씩, 버터 2큰술
① 양파를 손질해 굵게 채썰어,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양파드레싱 샐러드
■ 재료
콜리플라워 1/2개,브로콜리1/2개,푸른야채 적당량
재료2:물4C, 소금 1/2T, 설탕1/2T, 올리브오일1/2T
재료3:배200g,양파200g, 꿀 3T, 우유3T, 설탕 2T, 레몬1개, 소금1t, 생크림3T
■ 만드는 법
1.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는 2에 데쳐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야채는 먹기 좋게 찢어 놓는다.
3.3의 소스 재료를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간다.
♥ 샐러드를 양파소스로 만들게 되면 샐러드의 성분을 더 잘 흡수한다.
비만, 당뇨환자는 생양파로 먹어야 한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라는 성분은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비만을 예방해준다. 그리고 양파에는 지방의 함량이 적으면서
채소로서는 단백질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좋다.
♥ 황화프로필은 휘발성이 강해 조리시에 쉽게 날아가 버린다. 때문에 비만·당뇨환자는 날로 먹는 것이 좋다.
된장은 국으로 먹을 때 맛있는 된장과 날로 먹을 때 맛있는 된장이 차이가 난다.
양파의 비밀 양파껍질에도 영양성분이 그대로~
목포대 식품공학과 박양균 교수팀의 연구에 의하면 양파의 겉껍질에 퀘르세틴 성분이 속껍질에 비해 10배가량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조리과정에서도 영양성분이 파괴되지 않는다. 양파는 어떻게 먹어도 좋다!
양파 안의 비타민 B1은 파괴되지 않는다
양파의 향기 성분의 하나인 황화아릴은 양파를 짓찧으면 알리나제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가수분해되어 알리신이라는 물질로 된다. 이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해서 알리타이민으로
변하게 된다. 이 성분은 장내 세균에 의해서도 파괴되지 않고 흡수가 잘 되게 하므로 지속성
비타민 B1이라고도 한다.
삽겹살에 양파가 같이 나오는 데는 이유가 있다
니트로소아민은 어류나 육류가 식품 첨가물과 만났을 때 생기는 물질로 양파가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때문에 같이 나오는 것이다.